be strong! 대전 1등 사립대학 hannam university

대전·충청권 사립대학 평판도 1위
(2010 대전일보 조사)

학과정보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조형예술대학

융합디자인전공

전화 : 042-629-7367/8511 사이트 : http://design.hannam.ac.krhttp://cultureart.hannam.ac.kr

1979년 응용미술학과로 개설된 디자인학과와 2007년 개설된 예술문 화학과가 통합되어 새롭게 출발하는 융합디자인전공에서는 평면(시각, 커뮤니케이션), 입체(가구, 목칠, 제품, 인테리어), 섬유, 도자, 전시기획, 예술행정 및 경영 등 다양한 전공과정을 개설하여 5학기(2학년 2학기) 부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디자인 전반에 관한 충실한 기초교육은 물론 수준 높은 예술문화 전반에 관한 학습을 토대 로 한 전공교육으로 종합적 디자인 능력을 갖춘 전문가 배출 및 창의적 인 예술문화 컨텐츠를 생성할 역량있는 전문 예술 기획자의 자질을 배 양함으로써 21세기의 조형예술계를 선도하고자 한다. 특히 전통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한 첨단 디자인교육은 세계화 시대를 준비하는 한국적 디자인교육의 산실이다.

전공이야기

21세기에 디자인을 공부하려는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사상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남다른 미적 감각과 감수 성, 표현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디자인은 종합예술의 성격을 띠므로 미적 감수성은 물론 과학, 기술공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방면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물에서 느끼는 이미지를 시각화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조형능력과 색채감각 이 필요하고, 작품 제작을 위한 창의력과 끊임없는 탐구력도 필요하며 폭넓고 유연한 사고와 독창적인 생각이 필요하 다. 또한 현대사회는 창의적이고 능동적 실천력을 지닌 전문예술기획자를 요구하는 시대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맞게 예술문화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 실무적인 지식과 경험을 습득함으로써 예술문화기획 및 미술관(박 물관)경영, 예술교육 및 비평 등의 폭넓은 사회적 비전으로 이어진다.

졸업후 진로

디자이너와 공예가, 교육자가 될 수 있으며 언론, 출판사, 광고회사, 제품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등 각종 기업의 홍 보실, 디자인실, 공무원(문화행정, 문화예술관련), 예술문화 기획자, 미술관학예연구원, 문화상품개발, 컨텐츠 개발, 문화 산업(영상, 게임) 등 신 벤처기업을 창업하고 있다.

교육과정
디자인트랙
1학년 기초소묘, 디자인론, 기초조형, 컴퓨터그래픽Ⅰ, 조형의이해와실습, 색채학, 평면조형, 컴퓨터그래픽Ⅱ
2학년 기초제품디자인, 기초가구디자인, 기초커뮤니케이션디자인, 기초실내디자인, 기초시각디자인, 칠예기초조형, 텍스타일패턴 디자인, 기초도자,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디지털드로잉, 디지털사진, 제품디자인Ⅰ, 가구조형과구조, 인포메이션디 자인, 실내디자인제도, 그래픽디자인, 칠예기법연구, 텍스타일디자인, 제품도자, 문화예술교육연구, 디지털모델링Ⅰ, 영상디 자인, 디자인·공예교과논리및논술, 예술문화의이해, 경험(UX)디자인, 공공디자인
3학년 제품디자인Ⅱ, 목조형실기, 광고디자인, 실내디자인스튜디오Ⅰ, 편집디자인, 칠예조형연구, 패브릭디자인, 물레조형, 미술교 수학습방법, 디지털모델링Ⅱ, 지속가능한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디자인·공예교과 교육론, 창의적공학설계, 디자인매니지 먼트, 지역사회와문화, 디자인트렌드연구, 제품디자인Ⅲ, 가구디자인, 포장디자인, 실내디자인스튜디오Ⅱ, 브랜드아이덴티티 디자인, 칠예장식과표현, 서피스디자인, 도자조형, 창의적예술교육프로그램개발, 디자인마케팅, 디지털디자인, 문화콘텐츠디 자인, 디자인·공예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휴먼인터페이스디자인, 디자인과문화, 서비스디자인, 인터랙티브디자인, 융합디자 인세미나, 지역개발프로젝트
4학년 산업기반융합디자인Ⅰ, 문화기반융합디자인Ⅰ, 디자인창업, 문화상품디자인, 미술교육이해와연구, 디자인포트폴리오, 산업 기반융합디자인Ⅱ, 문화기반융합디자인Ⅱ, 디자인과지식재산
예술문화트랙
1학년 계열기초과목: 기초소묘, 조형론
전공과목: 미술관학, 예술현장실습, 예술문화교육, 작가론, 미술과커뮤니케이션, 재료와조형실습, 미술사Ⅰ,아동미술감상과 표현
2학년 미학입문, 미술사Ⅱ, 뉴미디어예술론, 매체와조형실습, 컴퓨터그래픽실습, 큐레이터학, 현대미학, 문화예술마케팅, 영상매체실습, 아동미술매체실기
3학년 통합예술교육기획, 문화예술비평론, 미디어리터러시, 예술경영기획, 시각예술과비평, 창의적예술교육프로그램실습, 전시출판디자인, 예술문화원서강독I, 문화예술정책론, 미술비평과글쓰기, 미술교수학습프로그램, 미술과심리
4학년 비교미학, 논문연구Ⅰ, 예술문화행정, 미술치유프로그램실습, 어린이미술기획실습, 문화교육창업워크샵, 예술문화특수과제연구Ⅰ, 예술문화원서강독Ⅱ, 논문연구Ⅱ, 전시기획프로젝트Ⅱ, 예술문화특수과제연구Ⅱ, 통합예술교육실습
주요동문

박영철 디자이너(2002 월드컵 ‘be the Reds’ 도안), 김종희 디자이너(신권화폐, 주민등록증 도안), 정종갑 디자이너 (조폐공사 선임 연구원), 용성진 디자이너(기아자동차 ‘카니발’ 디자인), 하태문 한국전자통신(선임연구원), 김호준 국립 민속박물관, 김혜리 대전문화재단, 박소민 항공우주박물관, 박혜민 야마하뮤직코리아교육센터 기획자, 류선미 해우제박 물관, 김미정 서울시립미술관 인턴, 이동민 경기문화재단, 이연화 청주민예총, 신나라 대림미술관, 설은지 공연문화발전 소, 황금비 서울문화재단

자격증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시각디자인(기사-산업기사), 컬러리스트(기사-산업기사), 제품디자인(기사-산업기사), 인테리어 (기사-산업기사), 의장기사, 목공예산업기사, 도자기 공예산업기사, 자수산업기사, 포장디자인기사, 컴퓨터그래픽기사, 산업디자인기사, 예술문화 복지사, 문화예술교육사 등